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집밥요리

어른도 아이도 잘 먹는 <간장 감자조림> 재료, 요리법

by DDmom 2023. 8. 21.
반응형

아이들을 키우는 가정이라면 항상 식단이 고민이 될 텐데요. 특히 아이들은 맵거나 짠 음식을 먹이면 안 되다 보니 항상 식단구성에 고민이 많이 됩니다. 더군다나 아이들은 새로운 음식재료를 사용하면 일단 거부감부터 보이는 경우가 많아서 저희 부부가 좋아하는 해산물 같은 경우는 거의 요리하지 못하고 있답니다. 겨우, 오징어 정도만 사용한 것 같네요. 

그나마 저희 아이가 좋아하는 식재료는 고기를 제외하고는 감자와 호박입니다. 오늘은 감자를 이용해서 아이 입맛에 맞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간 조절만 잘하면 어른들도 잘 먹을 수 있는 감자조림으로 만들 수 있답니다. 

 

오늘 만들어 볼 간장 감자조림 재료입니다. 

1. 감자 작은 것 4알 ( 큰 감자는 2~3알 )

2. 당근 1/2개

3. 양파 1/2개

4. 표고버섯 1~2개

5. 양념 - 간장 5스푼, 설탕 1스푼, 매실청 1스푼, 물엿 1스푼, 후추 약간, 참기름 2스푼 ( 1스푼 각각 따로 사용 ), 다진 마늘 1/2스푼, 통깨 약간, 물 1/2컵

표고버섯은 제가 향을 내기위해 사용한 재료라서 개인 취향에 맞게 가감해 주시면 됩니다. 

재료 손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깍둑썰기 해줍니다. 감자 전분을 조금 제거하기 위해서 재료를 썰어둔 다음 잠깐 정수물에 담가주었습니다. 

표고버섯은 라면에 들어가 있는 건더기 크기 정도로 썰어 주었습니다. 양파와 당근도 감자와 비슷한 크기로 깍둑썰기 해줍니다. 

 

다음으로 미리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간장, 참기름 1스푼, 후추조금, 물엿과 매실청, 설탕, 다진 마늘을 먼저 넣어서 섞어줍니다. 

 

재료와 양념이 준비되면 조림냄비에 감자와 당근부터 넣어서 가열해줍니다. 감자와 당근이 가장 딱딱하기 때문에 익는 시간을 고려해서 먼저 넣어줍니다. 

그리고 바로 준비해둔 양념장을 골고루 부어 줍니다. 이때, 물도 1/2컵 넣어줍니다. 양념이 골고루 흡수되도록 주걱으로 잘 섞어 주고, 양념과 물이 살짝 끓기 시작하면 양파와 버섯을 넣어줍니다. 

주걱으로 채소와 감자를 섞어주고 한번 더 바글바글 끓으면 간을 맛봅니다. 저는 아이에게 먹일 반찬으로 만든 거라 양념을 더 넣지는 않았습니다. 만약 단맛을 더 내고, 윤기를 내고 싶다면 물엿을 1스푼 정도 더 추가하고, 간을 더 하고 싶다면 간장 1/2스푼 정도만 더 추가해 주세요. 간장을 너무 많이 넣으면 텁텁한 맛이 날 수도 있습니다. 양 조절에 주의해 주세요.

 

감자가 포슬포슬해지고 국물이 졸아들어 양념이 잘 흡수되었다면 이제 간장 감자조림이 거의 완성되어 갑니다. 

불을 끄고, 참기름 1스푼을 추가로 둘러준 다음, 통깨를 살짝 뿌려주면 고소한 맛까지 더해진 집반찬 감자조림 완성입니다. 

 

 

오늘 저녁 상에 감자조림을 올려주니, 아이가 잘 먹어줘서 다행입니다. 

아이가 다른 채소도 먹길 바라는 마음에서 당근과 양파도 넣었는데, 감자만 계속 먹네요. 

아쉽지만 다음에 다른 채소도 맛있게 조리해서 먹여봐야 겠습니다. 

집에 있는 채소와 감자만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집반찬 감자조림 오늘 한번 요리해 보세요.

반응형